티스토리 뷰

반응형
SMALL

각종 외식물가에 전기·가스요금이 치솟은 데 이어 대중교통 요금까지 인상을 눈앞에 뒀습니다. 서울의 지하철과 버스 기본요금이 이르면 8월 이후 인상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습니다.

 

하반기 지하철-버스요금 인상-교통비30%할인
하반기 지하철-버스요금 인상-교통비30%할인

 

더보기

목차

  1. 대중교통 요금 인상안
  2. 교통비 최대 30% 할인 알아보기
  3. 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

 

1. 대중교통 요금 인상안

 

 

-. 지하철 요금 인상, 얼마나 오를까?

서울시는 이르면 8월부터 지하철 기본요금을 150원 올리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습니다. 현재 서울 지하철 기본요금 1250원에서 1400원으로 오르는 건데요.

당초 한 번에 300원을 올릴 예정, 올 하반기 150원, 150원을 추후 인상하는 방향으로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코레일이 물가 상승에 따른 서민 부담을 고려해 요금 인상을 단계적으로 나눠서 하자고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서울시는 지난 2월 정부의 공공요금 동결 기조에 발맞춰 요금 인상 시기를 4월에서 하반기로 연기한 바 있습니다. 시는 운영 노선이 이어지는 코레일과 인천, 경기도 등 관계기관과 구체적인 안을 협의 중. 다만 기존보다 절반의 인상안이 적용되면, 서울지하철 운영사인 서울교통공사의 현재 17조 원에 달하는 적자를 줄이기는 더 시간이 소요될 것이란 분석을 예상합니다.

(8년만의 대중교통 요금 인상 추진)

 

-. 버스 요금 인상은?

 

 

서울 간선·지선, 즉 파랑과 초록버스의 기본요금을 교통카드 기준 1200원에서 1500원으로 300원 오릅니다.

광역버스 요금 마을 버스 요금 심야버스
700원 인상 300원 인상 350원 인상

서울시는 요금 인상안을 확정해 다음 달 물가대책위원회에 상정할 예정입니다.

이후 이르면 8~9월쯤 요금 인상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2. 교통비 최대 30% 할인 알아보기

알뜰교통카드 할인 및 마일리지 혜택

(https://alcard.kr/알뜰교통카드 신청하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알뜰교통카드는 신용카드사에서 10~20% 할인, 지자체에서 최대 약 10% 할인을 추가로 받을 수 있는 할인 교통카드계의 대표 카드입니다. 

 

하반기 지하철-버스요금 인상-교통비30%할인
하반기 지하철-버스요금 인상-교통비30%할인

 

물론, 전월실적의 압박과 통합할인 한도가 있지만 최대 30%나 할인되는 카드는 현재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알뜰교통 신용카드는 신한, 하나, 우리 카드에서만 발급 신청을 받고 있는데요. 신한, 우리 카드는 전월실적 조건이 30만 원이고 하나카드는 50만 원입니다. 체크카드도 있지만 교통 할인한도가 3~5천 원 정도로 적어,

오늘은 신용카드 중심으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참고로, 전월실적 산정 시 대중교통 사용비도 모두 포함되기 때문에 실적을 채우는데 부담은 없습니다.

 

하반기 지하철-버스요금 인상-교통비30%할인
카드 할인

3. 알뜰교통카드 신청 방법

알뜰교통카드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지자체에서 마일리지를 지급하고, 이 마일리지로 교통카드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카드

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 요약

1. 카드사에서 알뜰교통카드 신청

2. 알뜰교통카드 앱 다운로드

3. 알뜰교통카드 앱 회원가입 후 본인인증

4. 신청 후 발급받은 알뜰교통카드 등록

 

하반기 지하철-버스요금 인상-교통비30%할인
하반기 지하철-버스요금 인상-교통비30%할인

 

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 유의사항

 알뜰교통카드를 카드사에서 신청 및 발급받은 후 알뜰교통카드 앱을 다운로드합니다. (신한, 하나, 우리 카드)

이때 알뜰교통카드 실물카드를 미리 준비해 주면 빠른 가입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왜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할까요? 가입할 때 이렇게 까다롭게 만든 이유는 마일리지 적립을 해당 지자체의 예산으로 해주기 때문입니다.

서울사람에게 경기도 예산이 사용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주민등록등본을 이용해 주소지를 확인하는 절차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만, 알뜰교통카드 앱은 서울/경기도 및 6대 광역시 등에서만 가능합니다.

▶ 아직 전국 확대가 되지는 않았습니다. 본인 지역이 해당이 되는지는 아래 리스트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합니다.

 

하반기 지하철-버스요금 인상-교통비30%할인-대상지역 리스트
대상지역 리스트

 

알뜰교통카드 혜택

알뜰교통카드 이용 시

1회당 교통카드 지출액 2천원 미만 2천원 이상 3천원 이상
할인 최대 250원 최대 350원 최대 450원

즉, 평소 시내버스나 지하철을 짧게 이용하신다면 왕복으로 하루에 500원, 광역버스를 타시면 700원까지 할인 가능합니다. 지자체에서 적립해 주는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는 대중교통 타기 전후, 800미터 이상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 시 교통요금 지출 구간별 적립액을 100% 받을 수 있는데요. 만약 800미터 이하로 이동했다면, 이동한 거리만큼의 비율로 적립해 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참고로, 환승 시 이동한 구간은 실적 인정이 되지 않습니다.

알뜰교통카드 특징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은 매월 44회까지라는 한도가 있습니다. 또한 매월 한도가 60회까지 확대될 예정입니다.

알뜰교통카드 실제 사용 후기

실제 신한카드를 발급받아 알뜰교통카드를 이용 시

현재 현재 시내버스(회당 1,450원)를 타고 출/퇴근 중이면, 하루에 신용카드 290원, 마일리지 500원, 총합계 790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경기도에서 서울로 광역버스를 타고 출퇴근하는 분이라면 이것보다 훨씬 할인 혜택도 크고, 전월실적 부담도 줄어듭니다.  출/퇴근을 20일 한다고 가정하면, 매월 신용카드 1만 원, 마일리지 1만원, 총 2만 원 혜택을 받는 것이 가능합니다.

대중교통비로 11.6만 원 포함 딱 30만 원 사용 시, 할인율로 환산하면 6.7%가 나오네요.

 

알뜰교통카드의 가장 큰 장점은 역시 할인 혜택, 신용카드로 할인받은 금액 이상으로 마일리지 할인이 제공되기 때문입니다. 교통카드 이용금액도 전월실적에 포함, 실적을 채워야 하는 부담도 덜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